본문 바로가기

건강 플러스

뒷골이 땡기는 이유, 완화시키는 방법

뒷골이 땡기는 이유

Photo by Deb Kennedy on Unsplash

 

이유 없이 뒷골이 땡기는 이유 가 궁금하셨다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원인을 파악한 뒤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원인: 스트레스

가장 흔하게 우리가 일상생활 중 겪는 뒷골이 땡기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바로 근육 긴장성 두통인데요. 드라마를 보면 갑자기 주인공이 큰 쇼크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뒷목을 쥐고 쓰러지는 연기를 많이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바로 이 스트레스가 첫 번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우리 몸에 젖산이 쌓이게 됩니다. 이때 이 젖산이 바로 뒷목 부분을 단단하게 뭉치도록 하는데요. 이 젖산으로 인해 생기는 뒷목의 묵직한 근육통으로 인해 뒷골이 찌릿하게 당기는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다거나 아침에 일어났을때, 퇴근하고 집에 온 저녁에 심하게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뒷골이 당기는 증상이 있을 때는 아무리 병원에서 검사를 해도 특별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일은 삼가하고 편안한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뒷골이 땡기는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서 소염제나 근긴장 이완제를 처방받기도 하며, 가정에서는 온찜질과 같은 마사지를 해주면 뒷골 땡기는 증상이 좀 더 완화된다고 합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Photo by Anh Nguyen on Unsplash

 

두번째 이유: 뇌출혈

뒷골이 땡기는 이유 중 흔하진 않지만 뇌출혈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필자의 할머니께서도 뇌출혈로 인해 쓰러지신 적이 있습니다. 쓰러지시기 전 뒷골 두통을 많이 호소하셨는데요. 갑작스러운 벼락과 같은 두통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때 뒷골이 땡기는 것은 물론 이마나 머리 쪽의 두통도 같이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심한 경우 두통 뒤에 언어장애나 신체 마비 등의 증세가 올 수 있으므로 뒷골이 땡기는 이유를 분명히 기억하셔서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하더라도 다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응급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별히 날씨가 추워시는 11월 이후부터는 뇌출혈 환자가 급증한다고 합니다. 두통을 동반하며 방향감각을 상실하거나 몸에 마비를 동반할 때, 언어가 장애가 생길 때는 꼭 응급실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뒷골이 땡기는 이유

Photo by Toa Heftiba on Unsplash

 

세번째 이유: 격한 운동

크로스핏 같은 격한 운동을 하는 것도 뒷골이 땡기는 이유 가 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운동을 과도하게 하게 되면 체온 증가와 함께 일시적인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운동성 두통을 유발합니다. 특히 평소 편두통을 자주 겪어본 사람이라면 운동성 두통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격한 운동을 하면 뒷골이 땡기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운동성 두통으로 인해 뒷골이 당기는 경우에는 냉찜질이 좋으며 순간적으로 혈관을 수축시켜주면 뒷골이 땡기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